본문 바로가기
주제 없음

WEB GPU

by Coarti 2023. 11. 13.

배포의 방법으로 웹을 따라 올 것이 없다. 그만큼 수요도 많고 다양한 플랫폼을 하나의 브라우저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앱도 큰 발전을 하며 배포와 수요가 증가하긴 했으나 웹 기술을 배제하고 우선이 될 순 없다. 예를 들어 검색 포털, 채팅, 게임, 쇼핑 등등 사실 웹을 기본으로 하여 휴대폰으로 옮겨지는 형태로 변화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앱에 대한 공부를 하지 말자는 것이 아니라 웹에 대한 공부를 우선으로 하여 이를 바탕으로 앱을 병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최근 Web GPU가 각광받는 이유가 무엇일까?

기술 장벽을 통해 새로운 수익성을 창출하기 위함일 것이다. 다른 사람이 못하는 기술로 서비스를 만들 때 설득이 쉽고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기술적 이유로는 최근 GPU 성능이 증가하면서 개인 PC의 성능도 증가했다. 그 덕분에 사용자들은 더 보기 좋은 서비스와 다양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그럴수록 서버의 부담이 커지고 통신 비용은 증가하게 되어 운영 비용이 자연스럽게 상승했을 것이다. 만약 필요한 데이터만 보내주고 사용자가 가진 GPU로 이미지나 영상을 보여주거나 기존에 서버에서 제공해주는 화면과 같은 내용을 받을 수 있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사용자가 알아 차릴 수는 없겠으나 서버의 부담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WebGPU를 홍보하고 있는 회사가 있다. 애플에서는 아이폰의 뉴럴 엔진과 맥의 그래픽 성능 향상에 대해 지속적으로 홍보하며 개발자들에게 다가올 시장에 대한 힌트를 주고 있다. 구글에서도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만큼 다음 목표에 대해 언질해주는 듯 하다

이제는 CPU뿐 아니라 GPU에 대한 이해도를 요구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왜냐면 GPU는 멀티 쓰레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일을 나눠서 작업해 효율을 끌어올리기 좋다. 이 하나만 봐도 필요성이 느껴질 것이다.

다음 사이트에서 예제를 확인할 수 있다.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API/WebGPU_API
https://developer.chrome.com/articles/gpu-compute/

코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동작하게 되어 있다.

  1. 하드웨어 초기화
  2. 어탭터 설정
  3. 계산할 데이터를 GPU 메모리에 복사
  4. 작업 로직 작성(파이프라인 등)
  5. GPU가 준비되면 시작


GPU를 따로 코드로 설정하는 이유는 별도의 장치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명령은 shader라는 언어로 수행한다.


요약

  • WebGPU API를 JS에서 호출해 GPU에서 계산한다.
  • 게임, 영상편집기 등을 웹에서 실행할 수 있게 된다.
  • Shader언어로 GPU 프로그래밍을 한다.
  • 몸값을 올리고 선점하려면 공부하자.

 

728x90

'주제 없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06.03  (0) 2024.06.03
신입 개발자 VS 코드 생성 AI  (0) 2024.05.06
Redis 라이센스 변경  (0) 2024.03.26
독감이야기 (2)  (2) 2024.01.11
독감 이야기 (1)  (1) 2024.01.05